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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종목분석

현대차 주가 및 전망 분석 (3분기)

by 치꼬리타 2021. 1.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애플카와 전기차 협력 뉴스로 크게 이슈가 된 현대차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는 제가 주주로 코로나 이후로 많이 지켜봤었습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현대차는 더이상 단순한 모빌리티 회사가 아니라 수소, 전기차 테마로

val이 계산되어 시장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단순 모빌리티로 val이 반영된 주가와 현재 수소, 전기차 테마로

계산된 주가는 확연하게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가총액도 이런 재료를 반영하여 52.5조 원을 달성하였고,

거의 역대 최고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차

     

     

    1. 현대차 회사개요

     

    1.1 현대차 사업부문

     

    연결실체로 살펴보면 현대차의 사업구조는 단순히 차량만 판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매출 비중은 차량부문이 78% 금융부문이 15% 기타부문이 7%로 나타납니다.

    차를 구매할 때 리스로 이자수익을 얻거나, 카드 발행 및 실적으로 이어져 

     

    역시 자동차 산업은 전후방 연계 효과가 매우 큽니다.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미국시장에서 전년 대비 12.8% 감소한 45만 대를 판매하였으나,

    브랜드 이미지는 지속적으로 개선됨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36위를 달성하였고, 

    자동차 브랜드로는 5위를 기록한 것은 대단한 업적이라 생각됩니다.

     

    자동차 판매와 연계하여 카드, 리스 수익도 생각보다 어마어마한데요,

     

    현대캐피탈의 경우 매년 약 3조 원 정도 수익을 내고 있으며,

     

    현대카드의 경우 매년 2.3조 원 정도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가장 큰 약점은 노조인데요, 아직까지 한국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고 앞으로도 한국에 더 많은 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므로

    이 리스크는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2 현대차 사업부문 별 매출

     

    현대차는 전기의 경우 105조 원의 매출을 일으켰는데요, 

    코로나 여파에도 불구하고 올해 3분기까지 선방하는 모습입니다.

    차량의 경우 57조, 금융은 13조 기타 철도 부문에서 약 4.6조 원

    현재 매출을 계상하고 있습니다.

     

     

    2. 현대차 재무상태표

     

     

    2.1 현대차 자산

     

     

     

    자산쪽에서 많은 변화가 보이는데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3조 6천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2.2 자산 특이사항

     

     

    영업활동으로 2.2조 원이 증가하였는데요, 전년도 3분기에 비해 연결분기이익은 약 1.7조 원

    감소하였으나, 조정사항이 약 1.7조 증가하였습니다. 

     

    해당사항은 판매보증충당부채전입액이 전기 대비 1.5조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으로 5.8조 원이 감소하였는데, 유무형자산 취득이 주 내용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으로 7.5조 원이 증가하였는데, 장기차입금을 약 10조 원 추가 조달하여

    유무형자산을 구매한 뒤 현금및현금성자산이 3.6조 원 남은 상황입니다.

     

     

     

    공동기업 증가분은 Motional AD 라는 자율주행 합작법인의 평가증이 

    주된 내용으로 확인됩니다.

     

     

    2.3 현대차 부채 및 자본

     

     

    현대차의 부채 및 자본쪽은 사채를 무려 7.9조 증가된 것이 눈에 띕니다.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이 아님에도 충당부채는 2.4조 원 더 계상하였습니다.

    그 원인으로는 북미지역 쎄타 엔진 소송건으로 파악되며

    일시적으로 충당부채를 계상하고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현대차 손익계산서

     

     

     

     

    현대차의 이번 3분기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증가하였으나, 누적으로는 

    약 3.1조 원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원가율은 전년도 83%에서 1% 개선되었으나,

    판매비와관리비가 1.4조 원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전년도 대비

    약 1.3조 원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판매보증비용이 증가하여 발생한 사항이며,

    북미지역 쎄타엔진 소송건으로 인해 계상된 것이며

    이 정도 규모로 막을 수 있는 게 다행이라는 것이 중론인 것 같습니다.

    물론 계상액만큼 지속적으로 비용이 발생한다면 

    장기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결론

     

    현대차와 애플의 전기차 합작 소식으로 인해 급등하긴 했으나,

    현대차는 현재 기존 회사에서 완전히 다른 회사로 바뀌어 시장에서 반영됩니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수소차, 전기차는 매우 핫한 테마인데,

    이 테마를 동시에 보유하는 것은 현대차 계열이 유일합니다.

     

     

    기존의 모빌리티로 val이 된다면 현대차의 주가는 아마 15만 원대로 설정되었을 것 같습니다.

     

    애플과의 합작 소식과 별개로 현대차는 지금도 좋은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현대차입장이라면 애플과 합작을 굳이 해야 할 유인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북미 쎄타 엔진 소송건이 적절히 마무리 되고

    향후 수소 전기차 가능성 및 현재 영업이익을 고려하면 급등한 현재 주가도 적절할 수 있습니다.

     

     

    5. 같이 보면 좋은 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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