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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종목분석

현대모비스 주식 주가 및 전망 분석 (3분기)

by 치꼬리타 2021. 1. 11.

안녕하세요 어제 현대차에 대해 분석을 진행했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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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가 및 전망 분석 (3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애플카와 전기차 협력 뉴스로 크게 이슈가 된 현대차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는 제가 주주로 코로나 이후로 많이 지켜봤었습니다. 현대차는 더이상 단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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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현대차 주주이기도 하지만 애플카에 대한 호재는

현대모비스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출처: 현대모비스 홈페이지

현대차 입장에서는 애플에게 자동차 기술을 주면서 

AI기술을 습득하는 것보다

애플에게 현대모비스를 통해 전기차 부품을 파는 게

더 이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HTS

 

현대모비스도 현대차와 같이 모빌리티로 묶여 val이 시장에서 반영되었는데요,

최근에 전기차, 수소차 핵심부품 기업으로 가치가 산정되는 모습입니다.

 

 

사실 그동안 현대모비스는 매우 안정적인 제조업 val에도

상당히 저평가받은 모습인데요,

최근 급등세로 인해 시가총액은 약 34조 원 정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회사 개요에 대해 알아보고, 주가에 대해 분석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현대모비스 회사개요

     

    1.1 현대모비스 사업부문

     

    현대모비스의 사업은 모듈 및 부품제조 사업부문과 A/S용 부품 사업부문으로 나뉩니다.

    연결조정 후 수익비율은 모듈 및 부품제조 사업부문이 80% A/S용 부품이 20%입니다.

    이 비율은 최근 3년간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3분기 주요 이슈로는 SUV 차종 생산 증가 및 전기차 등 부품으로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코로나로 인해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한 점입니다.

     

    현대모비스의 모듈 및 부품제조 사업부문의 핵심 과제는

    자율주행 독자센서와 친환경 자동차 부품 생산입니다.

     

     

     

    현대모비스의 주요 제품은 샤시, 칵핏모듈, A/S 보수 용품이며,

    전동화는 전기모터의 구동, 전장부하에 전원 공급, 고전압배터리의

    충전을 가능하게 하는 전력변환제품 및 수소연료전지도

    포함되어 전기차, 수소차 핵심 부품을 말합니다.

     

    IVI는 차량 내부의 차량 상태 정보 표시 및 네비게이션,

    음악, 영상 재생 등을 표시하는 기술로

    아직까지는 벤츠나 다른 독 3사에 비해서는 모자란 것은 사실입니다.

     

    1.2 현대모비스 공장가동률

     

    현대모비스는 코로나로 인해 해외 공장의 가동률은 50%밖에 가동하지 못하였고,

    국내 공장에서는 89% 가동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확실히 SUV나 수소, 전기차 부품으로 인해 가동률이 낮아졌음에도

    매출실적은 개선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해외 매출이 16.8%나 급감한 것이 아쉽지만,

    백신으로 코로나가 개선되어 해외 매출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면

    영업이익은 더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현대모비스 재무상태표

     

     

    2.1 현대모비스 자산

     

     

     

    자산 쪽에서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7,100억 원 증가하였고, 

    기타금융자산이 7,429억 원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채권이 무려 9,026억 원 증가하였고, 관계기업투자주식이

    4,083억 원 증가한 것이 주요 변동사항입니다.

     

     

    2.2 자산 특이사항

     

    현금 7,114억 원의 증가는 영업활동현금흐름으로 약 2조 원이 유입되었고,

    유형자산 취득 약 8천억 원 관계기업투자주식 취득으로 약 5천억 원으로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약 1조 2천억 원 유출되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배당금 지급이 약 2천억 원 감소하여 

    유출액은 1,582억 원으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전분기대비 분기순이익이 약 8천억 원 감소하여

    전기 대비 약 6천억 원 크게 감소한 상황입니다.

    조정사항 중 특이한 것은 매출채권과 매입채무가 크게 늘어난 점입니다.

     

     

    관계기업투자주식 4,978억 원 유출 내역은 역시 Motional AD입니다.

    위 회사는 현대차와 합작 투자한 앱티브 자율주행 회사입니다.

     

     

     

     

    전기말 대비 매출이 오히려 감소하였는데, 매출채권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전통적으로 특수관계자에 대한 매출이 높고 그동안 대손이 높지 않아

    매출채권이 늘어난 만큼 대손충당금을 계상하여도 그 금액이 크지 않습니다.

     

     

    2.3 현대모비스 부채 및 자본

     

    부채 쪽에서는 매입채무가 5,485억 원 증가한 것과 

    장기성판매보증충당부채가 396억 원 감소한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이익잉여금이 32조 원에 달할 정도로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보여주는 기업입니다.

     

     

     

    3. 손익계산서

     

     

     

    전분기에 비해 매출은 5,462억 원 증가하였으나, 코로나 여파로 인해 

    전년대비 누적 매출은 1조 7천억 원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원가율은 87~88% 수준으로 전년대비 1%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5,969억 원 감소하였고,

    코로나로 금융비용 등도 증가하고 관계기업 지분법 이익이 약 3천억 원 감소하여

    당기순이익이 7,373억 원 감소하였습니다.

     

     

    4. 결론

     

    예전에 모빌리티 부품 주로 현대모비스가 val 받았다면,

    현재 주가는커녕 23만 원 수준으로 시장에서 평가받았을 것입니다.

     

    출처: 현대모비스 IR

    수소, 전기차 부품인 전동화 부문 매출이 2분기 대비 현재 수준으로 유지된다고 가정하고

    영업이익률 4.6%로 가정 시 증분 되는 영업이익은 분기별 118억 원입니다.

     

     

    주가 13만 원에 주식수 95,055천 주를 계산 시 약 12.35조 원이 계산됩니다.

    1년 영업이익 증분액 472억 원을 영구할인율 3.82%를 계산한다면 

    현재 주가 상승분인 12.35조 원이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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